“고위험 연구실 안전 이상 無”… 고려대-성북소방서, 합동 점검 완료
  • 작성일 2025.06.26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조회수 9


일자, 제목, 내용(요약), 담당부서, 문의 안내
일     자

2025.06.26.

제     목

"고위험 연구실 안전 이상 無"... 고려대-성북소방서, 합동점검 완료 

내     용
(요   약)

□ 고려대학교(총장 김동원)는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성북소방서와 함께 고위험 연구실을 대상으로 합동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 이번 점검은 대학 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연구실 내 위험물의 관리 실태를 확인하는 한편, 학교 안전관리팀과 성북소방서 간의 신속한 대응 및 협업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 점검에는 고려대 안전관리팀과 성북소방서 예방과가 참여했으며, 자연계캠퍼스 내 신공학관, 창의관, 아산이학관, 생명과학관 등 고위험 물질을 취급·보관하는 주요 건물 중심으로 진행됐다. 합동점검단은 △위험물 보관 실태 △고압가스 저장·관리 상태 △소방 관련 법령 준수 여부 △연구실 안전법 준수 현황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 조기찬 고려대 안전관리팀장은 “사고 예방을 위한 철저한 점검과 조치를 통해 구성원의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소방당국과의 협력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현태 성북소방서 예방과장은 “이번 점검은 고위험 실험 환경에 대한 대응 역량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며 “지역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한편, 고려대학교와 성북소방서는 정기적인 합동 훈련과 안전 교육을 통해 연구실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담당부서

안전관리팀(02-3290-2763)

문     의

커뮤니케이션팀(02-3290-1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