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QS 세계대학평가 전공분야별 순위 26개 분야 100위권 내 차상위권 진입

2020 QS 세계대학평가 역대 최고 순위 기록 세계 69위 국내 종합사립대 1위


HOME

현재 페이지 위치

일반창의적 미래 인재 양성, 세계를 변화시키는 대학

대학생의 눈으로 바라본 60년 전 그날의 기억
  • 글쓴이 : 커뮤니케이션팀
  • 조회 : 1678
  • 일 자 : 2020-06-15


대학생의 눈으로 바라본 60년 전 그날의 기억

4월 혁명·고대행동 60주년을 기념

‘전국 대학생 역사콘텐츠 동영상 공모전 시상식 및 강연회’ 열려

여러 세대가 함께 4월 혁명을 기억하고 재해석하는 시간 가져

 

4월 혁명고대 행동 6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고려대 한국사연구소와 대외협력처는 6월 12일(금) 오후 5시 고려대 백주년기념관 국제원격회의실에서 ‘4월 혁명·고대행동 60주년 기념 전국 대학생 역사콘텐츠 동영상 공모전 시상식 및 강연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전원 마스크를 쓴 상태로 2m 이상 거리를 유지하며 진행됐다. 

 

송혁기 대외협력처장은 “지금의 젊은 학생들이 4월 혁명을 기억하고 계승해 나갈 수 있도록 본인들의 눈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 제공하고자 올해는 학술대회 대신 영상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고려대만의 행사가 아니라, 전국 대학생이 함께 4월 혁명을 기억하고 재해석하자는 취지였다”며 “우려와는 달리 전국 각지의 많은 학생들이 참여해 주었다.”고 말하며 감사를 표했다. 

 

 

4월 혁명고대 행동 6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4월 혁명고대 행동 6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심사를 맡은 한국사학과 허은 교수는 ”6월 항쟁의 시기에 의미 깊은 행사를 마무리 지을 수 있었다”며, “획일적인 생각이 아닌 자신의 경험 속에서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 나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허은 교수는 이해도, 창의성, 재해석의 세 가지 심사 기준을 제시하면서, “수상 6개 팀은 내용 구성과 의미 전달 측면에서 완성도가 높았다”고 설명했다.

 

환영사와 심사평에 이어 6개 팀의 시상식과 상영회가 진행됐다. 1등상인 자유상은 ‘재국의 아이들’ 팀(동국대 일본학과 이예은, 성균관대 사학과 손호성, 중앙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이서영)의 <그 청년들의 목소리는 어디로 갔는가>가 수상했다. 이서영(중앙대)는 “4월 혁명의 정신을 이어받아 옳지 않은 것에 항거하는 오늘날 우리의 문화를 보여주려 했다”고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이예은(동국대)는 “끊임없이 우리가 추구할 방향을 생각하고, 피해자의 상처를 위로하며 같은 사건이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4월 혁명고대 행동 6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4월 혁명고대 행동 6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4월 혁명고대 행동 6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4월 혁명고대 행동 6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4월 혁명고대 행동 6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정의상은 ‘역사의 주인’팀(고려대 한국사학과 장인선, 이재인, 김대현, 김미주)의 <끝나지 않을 함성>과 ‘파도’팀(고려대 한국사학과 손숙영, 오혜영)의 <파도의 기억>이, 진리상은 StoKU 팀(고려대 행정학과 박수경, 정치외교학과 고혜진, 영어영문학과 이지은, 국제학부 최주희)의 <2020년 청년들이 바라본 1960년의 봄은?>, 에그탁 팀(연세대 사학과 탁수진)의 <사월꽃 필 무렵>, ‘4(월)이 좋아’ 팀(동아대 사학과 고영진, 장현표, 한지원, 박윤수)의 <4월의 그날>이 각각 수상했다. 

 

이어 고려대 사학과 최호근 교수의 특별 강연 ‘2020년, 4·18 기념의 길을 묻다’가 진행됐다. 최호근 교수는 “구식의 의례적인 방식으로는 기념이 부족하다”며 기존의 4·19 기념식과 기념물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휴먼 라이브러리 기획, 영상 및 자료 공급을 통한 체험 기회 제공’ 등의 기념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참가자 전원에게는 60학번 신입생 입학 기념 수건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학생지원처가 제작한 기념품이 지급됐다.

 

4월 혁명고대 행동 6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4월 혁명고대 행동 6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전국 대학생 역사콘텐츠 동영상 공모전은 ‘1960년 4월 혁명 또는 4·18 고대행동’을 주제로 지난 2월 20일부터 3월 13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아 진행됐다. 16개 참가팀이 한국사학 전공 대학원생의 멘토링을 받으며 영상을 제작, 그중 13개 팀이 완성작을 제출했다. 심사는 한국사학과 허은 교수, 유바다 교수 그리고 사학과 최호근 교수가 맡았다. 

 

공모전에 참가한 13개 팀의 출품작은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 관련 내용 보러가기"대학생의 눈으로 바라본 60년 전 그날의 기억"

 

 

기사작성 : 학생홍보기자 이소희(미디어 18, soheeluv@naver.com)

사진촬영 : 학생사진기자 정재현(지리교육 13, daniel231591@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