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QS 세계대학평가 전공분야별 순위 27개 분야 100위권 내 차상위권 진입

2023 QS 세계대학평가 아시아 7위


HOME

현재 페이지 위치

교육 

미래 과학자를 꿈꾸는 이들에게 전하는 ‘노벨상으로 가는 길’
  • 글쓴이 : 커뮤니케이션팀
  • 조회 : 2118
  • 일 자 : 2017-09-11


미래 과학자를 꿈꾸는 이들에게 전하는 ‘노벨상으로 가는 길’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리처드 J. 로버츠 교수 초청 특별강연 개최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리처드 J. 로버츠 교수 초청 특별강연 개최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명과학대학, BK21 PLUS 생명과학 창의인재양성사업단, BK21 PLUS 생명공학원사업단, BK21 PLUS 에코리더양성사업단은 9월 8일(금) 오전 11시, 하나스퀘어 강당에서 리처드 J. 로버츠 교수(Sir Richard John Roberts)의 강연을 개최했다. 리처드 J. 로버츠 교수 교수는 1993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미국 보스턴 노스이스턴 대학교 석좌교수다. 로버츠 교수는 이날 ‘The path to the Novel Prize(노벨상으로 가는 길)’이란 주제로 고려대 학생들과 함께했다.

 

로버츠 교수는 본인이 노벨상을 받기까지 삶의 과정을 설명하며 강연을 진행했다. 그는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본인은 퍼즐을 좋아하고 호기심이 넘치던 아이였다고 자신을 설명했다. “My parents supported my curiosity and love of puzzles"라고 말하며 과학 연구들도 마치 퍼즐 같다고 설명했다.

 

로버츠 교수는 Sheffield University에서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화학에 관심이 있었고, 문제를 해결하는 탐정이 꿈이던 본인이 과학 연구에 발을 들이게 된 계기를 들려주었다. Kazu Kurosawa 교수를 본인의 진정한 멘토라 소개하며 그를 통해 분자 생물학자의 꿈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강연을 듣는 학생들에게 책을 읽고, 강의를 들으며 인생에서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으라 전했다. 인생에서 정말 하고 일을 찾게 된다면 과감히 매달리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라며 학생들에게 용기를 주었다.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리처드 J. 로버츠 교수 초청 특별강연 개최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리처드 J. 로버츠 교수 초청 특별강연 개최

 

1972년부터 1992년까지 콜드 스프링 하버 연구소(Cold Spring Harbor Laboratory)에 재직하며 J.D. 왓슨 박사 휘하에서 연구소 부소장 자리까지 오른 로버츠 교수는 1972년 새로 발견된 제2형 제한효소에 대한 연구에 착수, 이후 몇 년 동안 백여 가지 효소를 새로 발견해 분석했다. 로버츠 교수 연구진은 여러 제한효소 및 이들과 유사한 메틸화효소의 유전자를 복제했고, 이러한 효소에 대한 연구를 주요 연구주제로 삼아왔다.

 

로버츠 교수는 자신의 연구 과정을 설명하며 학생들에게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말했다. 많은 학생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만, 실패를 한다는 것을 ‘자연이 우리에게 무언가 말해주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이 또한 좋은 가르침일 것이라 말했다. 1993년 노벨생리의학상을 받은 로버츠 교수는 본인은 노벨상을 받기 위해 연구를 한 것이 아님을 말했다.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밤을 세워가며 할 수 있는 연구를 하다 보니 상을 받게 된 것처럼, 학생들도 본인이 흥미를 가지고 열정을 다 할 수 있는 일을 하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강연 말미에 로버츠 교수는 ‘운(Luck)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며 많은 사람들이 운의 중요성을 간과하지만 운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죄책감을 가지지 말고 이를 이용하라고 말했다. 자신의 인생에 있었던 여섯 가지 사건을 소개하며 로버츠 교수는 Kazu Kurosawa 교수를 만난 것, Harvard를 택한 것 역시 본인에게 운 좋은 선택 이였다 말했다.

 

끝으로 로버츠 교수는 자신이 이 자리까지 올 수 있게 도와준 사람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이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 학생들을 ‘4차 혁명’, ‘GMO', '연구 분야’에 관한 질문들을 했고, 로버츠 교수역시 학생들의 질문에 열정적으로 답변해주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리처드 J. 로버츠 교수 초청 특별강연 개최

 

 

 

 

 

기사작성 : 학생홍보기자 홍서영(미디어15, hongsseo96@korea.ac.kr)

사진촬영 : 커뮤니케이션팀 주호석(hsj918@korea.ac.kr)